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주)엠에이디씨(이하 회사)는 나비톡 서비스(어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 포함)의 운영을 위해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본 방침은 나비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안내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회사는 나비톡 서비스(어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 포함)를 운영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필수정보와 선택 정보, 자동 수집 및 생성 정보들 구분하여이 수집합니다.

[필수정보]
서비스구분수집항목수집 방법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회원가입_이메일이메일주소 / 비밀번호 / 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이용자 본인 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개인)회원가입_카카오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로그인시 자동 수집, 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개인)회원가입_네이버이름 / 이메일주소 / 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로그인시 자동 수집, 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개인)회원가입_구글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로그인시 자동 수집, 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개인)회원가입_애플이메일주소 / 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로그인시 자동 수집, 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병원)관리자 가입ID / 비밀번호 / 대표자명 / 담당자명 / 담당자이메일 / 담당자 번호 / 직급 / 부서명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본인인증(PASS)이름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본인인증 시 자동수집인증 완료 후 즉시 파기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위치정보이용중 자동 수집 회원 탈퇴 시 까지


[선택정보]
서비스구분수집항목수집 방법보유 및 이용기간
커뮤니티(채팅, 게시글)게시글, 메세지의 텍스트, 사진이용자 본인 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또는 삭제 요청 시 까지
나비록(민감정보)수술시기 / 병원명 / 수술 전 후 사진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또는 삭제 요청 시 까지
이벤트 신청(상담)이름 / 휴대전화번호이용자 본인제공상담 종료 후 1년
(개인)회원가입_네이버프로필 사진/ 연령대로그인시 자동 수집, 이용자 본인제공회원 탈퇴 시 까지



[자동 수집 및 생성 정보]
서비스구분수집항목수집 방법보유 및 이용기간
단말기 정보(OS, 디바이스 ID, 폰 기종 등)서비스 최적화 및 부정 이용 방지서비스 이용중 자동수집회원 탈퇴 시 까지
IP 주소,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검색기록)맞춤형 이벤트 제공 및 서비스 개선서비스 이용중 자동수집회원 탈퇴 시 까지
부정 이용 기록부정 이용 방지 및 대응서비스 이용중 자동수집회원 탈퇴 시 까지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위치 정보이용중 자동 수집회원 탈퇴 시 까지


2. 개인정보의 이용

보의 이용 회사는 나비톡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수집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이용 목적이용 항목
회원 가입 및 회원 관리이름 / 이메일주소 / 비밀번호 / 닉네임 / 관심사 / 고민부위
본인 식별 및 인증이름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
(병원)유로 서비스 제공 및 요금 정산예금주명 / 계좌번호 / 이체내역
서비스의 부정 이용 방지 및 비인가 사용 방지단말기 정보 / IP 주소 / 부정 이용기록
맞춤형 콘텐츠 제공 및 마케팅 활용서비스 이용 기록 / 접속 빈도 / 관심사 / 고민부위 / 쿠키
위치 기반 서비스 제공위치정보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사전에 동의를 받습니다.


3. 개인정보의 제공 및 위탁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사전 동의를 받은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회사가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제3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 처리 위탁

[개인정보 제3자 제공]
개인정보를 제공 받는 자제공하는 개인정보이용 목적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가 이벤트 신청을 한 병원이름 / 전화번호 / 연락가능시간상당 및 예약상담 종료 후 1년


[개인정보 처리 위탁]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가 개인정보 보호 법령을 준수하도록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위택 내용제공 학목보유 및 이용기간
드림시큐리티본인인증 서비스(PASS)이름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인증 완료 후 즉시파기
Amazon Web Services시스템 제공 및 관리시스템 운영 관련 정보서비스 종료 시 까지
카카오SNS 가입 여부 및 계정 정보 확인이용자 식별값회원 탈퇴 시 까지
네이버SNS 가입 여부 및 계정 정보 확인이용자 식별값회원 탈퇴 시 까지
구글SNS 가입 여부 및 계정 정보 확인이용자 식별값회원 탈퇴 시 까지
애플SNS 가입 여부 및 계정 정보 확인이용자 식별값회원 탈퇴 시 까지


4.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 방법]
① 전자적 파일 형태: 복구 및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② 종이 문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해 파기합니다.


[내부 방침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
보관 항목보관 기간보관 사유
회원 탈퇴 시 개인정보회원 탈퇴 후 30일간 보관 후 파기서비스 이용 이력 확인 및 부정 이용 방지
이벤트 신청 정보(상담)상담 종료 후 1년간 보관 후 파기고객 문의 대응 및 분쟁 해결
어뷰징 및 부정 이용 기록3년간 보관후 파기부정 이용 방지 및 법적 대응


[관계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관]
보존 항목근거 법령보존 기간
계약 또는 청약 철회등에 관한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링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6개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전자금융거래법5년
서비스 방문 기록통신비밀보호법3개월


5. 이용자 및 법적대리인의 권리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다음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 요청
② 개인정보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청
③ 개인정보 삭제 요청
④ 개인정보 처리 정지 요청
※ 권리 행사는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연락하여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의 사용]
회사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①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의 디바이스에 저장됩니다.
② 사용 목적: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합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행태정보 수집 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① 수집 항목: 서비스 이용 기록, 검색 기록, 접속 기록 등
② 수집 목적: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개선, 마케팅 활용
③ 보유 기간: 수집일로부터 1년간 보관 후 파기
④ 거부 방법: 웹 브라우저의 쿠키 설정을 변경하여 행태정보 수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직원 교육 등
②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 통제 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③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이름김홍민박승재
직책 및 부서대표이사개발팀 대리
연락처madcom_@naver.com☎ 02-6925-5866(10:00 ~ 19:00)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 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전화: 국번 없이 118
②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 kopico.go.kr
전화: 1833-6972
③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홈페이지: spo.go.kr
전화: 국번 없이 1301
④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cyberbureau.police.go.kr
전화: 국번 없이 182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 변경된 내용을 최소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에 중요한 내용의 변경은 최소 30일 전에 공지합니다.

[개정 이력]

연번변경 일자적용 기간
12024년 10월 19일2024년 10월 20일부터 현재까지 적용 중
22024년 02월 05일2024년 02월 05일부터 2024년 10월 19일까지 적용


12. 부칙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 10. 20.(일)부터 시행됩니다.